노아가 주님 앞에서 보여준 의로움은 무엇인가?
창세기 7장 1~16절 / 구원으로 인도하는(521장)
1.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이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2.너는 모든 정결한 짐승은 암수 일곱씩, 부정한 것은 암수 둘씩을 네게로 데려오며/ 3.공중의 새도 암수 일곱씩을 데려와 그 씨를 온 지면에 유전하게 하라/ 4.지금부터 칠 일이면 내가 사십 주야를 땅에 비를 내려 내가 지은 모든 생물을 지면에서 쓸어버리리라/ 5.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6.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 노아가 육백 세라/ 7.노아는 아들들과 아내와 며느리들과 함께 홍수를 피하여 방주에 들어갔고/ 8.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과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은/ 9.하나님이 노아에게 명하신 대로 암수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으며/ 10.칠 일 후에 홍수가 땅에 덮이니/ 11.노아가 육백 세 되던 해 둘째 달 곧 그 달 열이렛날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들이 열려/ 12.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13.곧 그 날에 노아와 그의 아들 셈, 함, 야벳과 노아의 아내와 세 며느리가 다 방주로 들어갔고/ 14.그들과 모든 들짐승이 그 종류대로, 모든 가축이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이 그 종류대로, 모든 새가 그 종류대로/ 15.무릇 생명의 기운이 있는 육체가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으니/ 16.들어간 것들은 모든 것의 암수라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그를 들여보내고 문을 닫으시니라/
0. 들어가는 글
오늘은 오월 셋째 주일이며, 부활절 일곱 번째 주일입니다. 오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우리 성도님들의 가족이 모두 예수님을 잘 믿고 행복한 가정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이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아의 가족들은 모두 방주로 들어가서 구원을 받았습니다(13절). 하나님이 노아의 가정을 구원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창세기 기자는 “내 앞에서 의로움을 보았음이니라”고 합니다(1절). 노아가 하나님 앞에서 보여준 의로움은 무엇입니까? 오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 앞에서 노아가 보여준 의로움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우리 가족도 모두 구원받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 하나님 앞에서 노아가 보여준 의로움은 무엇입니까?(1절)
첫째로 노아는 하나님 앞에서 의심없는 믿음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노아에게 오백세가 되던 해에 나타나 홍수 심판을 고지합니다(창6:13). 또한 노아의 가족과 언약을 맺으며 방주를 지어라고 말씀합니다(창6:18). 그리고 언제 하나님이 노아에게 다시 나타납니까? 하나님은 홍수로 심판하기 일주일 전에 나타났습니다(4절). 하나님이 다시 나타날 때 그의 나이가 몇 살입니까? 오늘 본문은 “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 노아가 육백 세라”고 합니다(6절). 그러면 하나님이 노아에게 방주를 지어라고 말씀하신 후에 백년 만에 다시 나타나서 방주에 들어가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노아가 하나님 앞에서 보여준 의로움은 백년 동안 의심없이 믿음을 지킨 것입니다. 노아 당시에는 기록된 성경이 없었기 때문에 말씀을 한번 듣고 의심없이 백년 동안 믿은 것은 하나님 앞에서 대단히 의로운 것입니다. 우리도 주님의 말씀을 의심없이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서 의로움을 보일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둘째로 노아는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는 믿음이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고 합니다(5절). 여기서 ‘다 순종하였더라’고 기록할 수 있는데, 굳이 ‘다 준행하였더라’고 기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히브리어 ‘준행하다’의 ‘아사’는 ‘이루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 준행하였더라’는 노아의 가족이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순종을 끝까지 해서 다 이루었다는 것입니다. 노아가 하나님 앞에서 의로움을 보인 것도 주님이 명하신 대로 다 이루는 준행을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아가 방주 짓는 일을 끝까지 다 이루는 준행을 했기 때문에 노아의 가족이 홍수를 피하여 방주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7절). 성도들이 순종을 했다고 하는데 열매가 없다면 끝까지 다 이루는 준행이 있었는지를 돌아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다 이루는 준행을 통하여 아름다운 열매를 맺어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2. 노아가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로 노아가 당대에 완전한 자였기 때문입니다(창6:9). 여기서 ‘완전하다’의 의미는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움이 없는 것입니다. 또한 ‘완전하다’의 반대는 무엇입니까? 세상에서 부패하였다는 것입니다. 창세기 기자는 “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부패하였으니 이는 땅에서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행위가 부패함이었더라”고 합니다(창6:12). 여기서 ‘부패하다’에는 세상을 파멸시킨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부패할수록 세상을 파멸시키는 일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노아가 당대에 완전한 자였다는 것은 부패한 세상에 살면서 사람들에게 휩쓸려 부패하지 않고 완전한 믿음을 지킨 것입니다. 오늘날도 사람들이 부패하여 세상을 파멸시키는 사건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부패하여 세상을 파멸시키는 것이 아니라 완전한 믿음을 지켜서 구원받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둘째로 노아가 하나님과 동행하였기 때문입니다(창6:9). 여기서 ‘동행한다’는 것은 하나님과 함께 걷는다는 의미입니다. 노아가 하나님과 함께 걸었다는 동행의 모습은 무엇입니까? 히브리기 기자는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고 합니다(히11:7). 성도가 하나님과 동행하려면 가장 먼저 경외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 없이는 주님과 함께 걷는 동행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노아가 하나님과 동행하였다는 것은 ‘아직 보이지 않는 일’을 백년 동안 의심 없이 믿으며 구원의 방주를 준비한 것입니다. 우리도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하여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을 받아서 ‘아직 눈에 보이지 않는 일’이 반드시 일어날 것을 믿음으로 준비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동행하면서 ‘아직 보이지 않는 일’을 의심 없이 믿으며 구원의 방주를 준비하는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3. 노아 방주에 들어가서 구원받도록 인도하시는 주관자가 누구인가요?
첫째로 노아 방주의 문을 닫으신 분이 누구신가요? 오늘 본문은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그를 들여보내고 문을 닫으시니라”고 합니다(16절). 하나님이 노아 가족을 방주에 들여보내고 직접 문을 닫으면서 구원의 주관자가 누구인지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노아의 가족은 하나님이 방주의 문을 닫기 전에 들어갔기 때문에 세상의 홍수 심판에서 구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방주의 문을 닫으면서 홍수가 내리기 시작할 때 방주의 문을 다시 열러 달라고 매달리는 세상 사람들이 정말 많았을 것입니다. 사도 요한은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주님”이라고 소개합니다(계3:7절). 우리는 구원의 주관자 되신 주님이 천국의 문을 닫기 전에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하는 믿음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둘째로 노아의 방주가 떠오르도록 하신 분이 누구신가요? 오늘 본문은 “홍수가 땅에 사십 일 동안 계속된지라 물이 많아져 방주가 땅에서 떠올랐다”고 합니다(17절). 구원의 주관자 되신 하나님이 노아의 방주를 떠오르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창세기 기자는 “노아는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더라”고 합니다(창6:8). 노아가 방주를 짓고 홍수로 물이 많아져 방주가 떠오를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노아가 백년 동안 아무리 방주를 완벽하게 만들었을지라도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떠오를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죄악으로 부패하여 멸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입고 떠올라서 구원받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한국전쟁 당시 군목이 죽어가는 병사의 손을 붙잡고 “무엇을 해드릴까요?”라고 물었는데, “주님께 감사를 드려주세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군목은 죽어가는 병사가 감사해달라는 말에 충격을 받아서 “무엇을 감사하라는 것입니까?”라고 되물었습니다. 죽어가는 병사는 “내가 구원의 은혜를 받지 아니했다면, 지금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어머니가 내게 귀한 믿음을 물려주었기 때문에 세상을 떠나 천국에 올라가는 것을 감사해달라”는 말을 남기고 숨을 거두었습니다. 군목은 죽어가면서도 천국의 소망을 가지고 감사하는 병사에게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감사 속에 죽어간 병사의 어머니를 찾아가서 자식의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 소식을 전해 들은 어머니는 눈물을 흘리면서도 자식을 믿음으로 양육하여 천국에 먼저 올려보낸 것을 감사하다는 기도를 드렸다고 합니다. 오월 가정의 달에 우리도 부모에게 믿음을 물려받아서 구원의 은혜를 입고 천국에 올라가는 것이 최고의 감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 말씀 다지기 (함께 되새김질 하는 시간입니다.)
1. 노아가 하나님 앞에서 보여준 두 가지 의로움은 무엇인가요?(5,6절)
2. 노아가 하나님의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한 이유는 무엇인가요?(창6:9)
3. 노아 방주의 문을 마지막으로 닫으신 분이 누구신가요?(16절)
4. 노아 방주가 홍수로 심판할 때에 떠오르게 하신 분이 누구신가요?(17절)
□ 말씀 적용하기 (서로 삶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1. 우리가 순종을 마무리하여 다 준행했던 경험은 무엇이 있나요?
2. 우리가 완전한 자가 되기 위하여 회개할 것은 무엇이 있나요?
3. 우리가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드려야 하는 기도는 무엇이 있나요?
4. 우리 가족이 모두 구원의 은혜를 입기 위하여 전도해야 하는 영혼은 누가 있나요?
□ 기도하기
사랑의 주님! 우리도 주님의 말씀을 의심없이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서 의로움을 보이며,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순종하여 다 이루는 준행으로 아름다운 열매를 맺게 하소서. 성도는 사람들에게 휩쓸려 부패하여 세상을 파멸시키는 것이 아니라 부패하지 않고 완전한 믿음을 지켜서 구원받으며,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동행하면서 아직 보이지 않는 일을 의심없이 믿으며 구원의 방주를 준비하는 삶이 되게 하소서. 우리는 구원의 주관자 되신 주님이 천국의 문을 닫기 전에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하며, 죄악으로 부패하여 멸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입고 떠올라서 구원받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