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장교재

  • 말씀및찬양 >
  • 목장교재
2023년 3월 셋째주 목장교재 입니다. "믿음의 시련이 주는 유익은 무엇인가?" 베드로전서 1:6~12
조영식 2023-03-19 추천 0 댓글 0 조회 715

믿음의 시련이 주는 유익은 무엇인가?

베드로전서 1장 6~12절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337)  

 

6.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7.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8.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9.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10.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11.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받으실 영광을 미리 증언하여 누구를 또는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12.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0. 들어가는 글

오늘은 3월 셋째 주일이며, 사순절 넷째 주일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라고 합니다(6). 성도들이 만나는 시험의 종류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성도가 받는 시험의 종류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마귀가 주는 시험으로 유혹(temptation)입니다. 하나님이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않는다는 것은 유혹하는 시험을 의미합니다(1:13). 또 하나는 하나님이 주는 시험으로 테스트(test)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세우기 위하여 이삭을 받치라고 테스트하는 시험입니다(11:17). 마지막 하나는 우리의 삶에서 주는 시험으로 시련(trial)입니다. 오늘 본문은 시련의 시험을 다루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시련의 시험이 주는 유익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우리의 삶에 적용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 우리에게 믿음의 시련(trial)이 주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첫째로 믿음의 시련이 금보다 더 귀한 유익이 있습니다. 베드로는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다고 합니다(7). 개역 성경에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라고 나옵니다. 여기서 믿음의 시련은 어떤 물건에 대해 진짜 가치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개역 성경에서 믿음의 시련이 개역 개정 성경에는 믿음의 확실함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성도들이 믿음의 시련을 만났을 때 흉내만 내는 믿음인지 아니면 확실한 믿음인지를 분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믿음의 시련을 만날수록 연단을 받는 진품이 되어서 믿음의 확실함을 보여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둘째로 믿음의 시련은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합니다. 베드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고 합니다(7). 가장 먼저 칭찬에 대한 성경은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그가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고 합니다(고전4:5). 하나는 사람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판단하지만, 하나님은 아무것도 판단하지 말라고 합니다. 또 하나는 사람들은 겉모습을 보고 칭찬하지만, 하나님은 마음의 뜻까지 나타내서 칭찬합니다. 마지막 하나는 사람들의 칭찬은 서로를 비교하지만, 주님의 칭찬은 각 사람에게 개별적으로 칭찬합니다. 우리는 사람에게 칭찬받는 것보다 주님께 칭찬받는 믿음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다음으로 영광에 대한 성경은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것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것의 영광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고전15:40). 성도들이 땅에 속한 영광이 아니라 하늘에 속한 영광을 구해야 합니다. 우리가 땅에 속한 영광을 내려놓을 때 하늘에 속한 영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의 영광이 다르고 달의 영광이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고 합니다(고전15:41). 해의 영광과 달의 영광이 다르고, 별과 별의 영광도 다르듯이 각자의 달란트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받은 달란트를 땅에 묻어두지 않고 각자가 받은 대로 충성하여 하늘의 면류관을 받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마지막으로 존귀에 대한 성경은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고 합니다(벧후1:17). 성도들이 존귀를 얻으려면 예수님을 영접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이 보시기에 기뻐하는 자가 되었을 때 존귀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세상에서 교회가 멸시와 비난을 받는 시대가 되다 보니 예수님 믿는 것을 숨기는 성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님을 영접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이 보시기에 기뻐하는 자가 되어서 하늘의 존귀한 자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2. 우리가 믿음의 시련을 통하여 받는 열매는 무엇입니까?

첫째로 믿음의 시련을 통하여 사랑의 열매를 받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한다고 합니다(8). 우리가 믿음의 시련을 통해 보지도 못한 예수님을 사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주께서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기때문입니다(고전10:13). 저도 개척 목회를 하면서 많은 시련이 만났지만 주님이 피할 길을 내사 감당케 하는 사랑을 경험하면서 기쁨이 충만했습니다. 우리도 믿음의 시련을 통해 주님의 사랑을 체험함으로 기뻐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둘째로 믿음의 시련을 통하여 구원의 열매를 받습니다. 베드로는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고 합니다(9). 우리의 믿음이 시련을 잘 감당하여 끝까지 인내하면 구원의 열매를 받습니다. 성도가 마귀의 시험은 물리쳐야 하고, 하나님의 시험은 통과해야 하지만, 믿음의 시련은 인내함으로 견디어야 합니다. 야고보는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1:12). 코로나 기간에도 전염병의 시련을 참으면서 견디는 믿음이 가장 중요한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도 믿음의 시련을 끝까지 견디어서 주가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3. 우리가 믿음의 시련을 견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첫째로 성경의 말씀을 의지함으로 견딜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라고 합니다(10). 선지자들이 성경을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주님의 뜻을 찾음으로 믿음의 시련을 견디고 구원받았습니다. 저는 믿음의 시련을 만날 때마다 기도하면 성경 말씀으로 주님의 뜻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성경 말씀에 시련을 견딜 수 있는 길이 있고, 진리가 있고, 생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성경의 말씀을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주님의 뜻을 찾음으로 믿음의 시련을 견딜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둘째로 예수의 고난과 영광을 보면서 견딜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받으실 영광을 미리 증언하여 누구를 또는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고 합니다(11).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고난을 받으신 후에 부활하심으로 영광을 받으신 것을 상고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순절을 보내면서 고난이 없는 부활의 영광이 없다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영어권에서 고통 없이 얻는 것도 없다”(No Pain, No Gain)는 유사한 속담이 있습니다. 우리도 고난 없는 부활의 영광이 없다는 것을 믿음으로 모든 시련을 잘 견딜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셋째로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함으로 견딜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라고 합니다(12). 십자가의 복음은 사람들의 힘이 아니라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전할 때 구원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또한 성령을 힙입어 복음을 전하면 믿음의 시련도 견딜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공격이 최선의 방어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교회가 어려워도 선교했기 때문에 믿음의 시련을 견디며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교회의 마하나임 전도팀이 매주 전도하기 때문에 새가족을 보내주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함으로 믿음의 시련을 견딜 뿐만 아니라 생명까지 구원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우리 인생의 시련과 가장 연결되는 보석이 진주입니다. 진주는 땅에서 캐내지 않고 바다에서 나오는 유일한 보석입니다. 바다의 굴속에 모래알이 들어오면 두 가지 선택을 합니다. 하나는 액을 분비하여 모래알을 감싸며 견디는 길이고, 다른 하나는 모래알을 거부하는 길입니다. 굴속에서 액을 분비하여 모래알을 감싸며 견디기 시작할 때부터 진주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굴속에서 모래알을 거부하면 고통은 없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병들어 죽어갑니다. 우리도 여러 가지 시련의 모래알이 내 안으로 들어옵니다. 내 안에 시련의 모래알을 수용하여 견딜수록 보석보다 더 귀한 믿음이 되고, 시련의 모래알을 거부하면 그 상처가 곪아서 절망하게 됩니다. 우리는 시련의 모래알을 거부하지 않고 내 안에 수용하여 견딤으로 보석보다 더 귀한 믿음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 말씀 다지기 (함께 되새김질 하는 시간입니다.) 

1.여러 가지 시험에서 크게 세 가지 종류의 시험은 무엇인가요?(6)

 

2.개역개정 성경의믿음의 확실함이개역성경에는 어떻게 번역되었나요?(7)

 

3.믿음의 시련을 통하여 받는 두 가지의 열매는 무엇인가요?(8,9)

 

4.믿음의 시련을 견디는 세 가지의 방법은 무엇인가요?(10,11,12)

 

□ 말씀 적용하기 (서로 삶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1. 우리가 판단하지 않고 하나님께 칭찬을 맡긴 경험은 무엇이 있었나요?

 

2. 우리가 믿음의 시련을 만났을 때 주님이 피할 길을 주신 사랑의 체험은 무엇이

   있나요?

 

3. 우리가 시련을 만났을 때 가장 의지했던 성경 말씀은 무엇이 있었나요?

 

4. 우리 안에 들어온 시련의 모래알을 믿음으로 견디며 진주로 만드는 사건은 무엇이

   있나요?

 

□ 기도하기

사랑의 주님! 우리가 시련을 만날수록 진품이 되어 믿음의 확실함을 보여주며사람의 칭찬보다 주께 칭찬받으며내가 받은 달란트를 땅에 묻어두지 않고 각자 받은대로 충성하며주가 보기에 기뻐하는 자가 되어 하늘의 존귀한 자가 되게 하소서우리도 믿음의 시련을 통해 주의 사랑을 체험함으로 기뻐하고시련을 끝까지 견디어 주가 약속한 생명의 면류관을 받게 하소서우리는 성경을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주의 뜻을 찾고고난 없는 부활의 영광이 없는 것을 믿음으로 모든 시련을 견디게 하소서우리는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함으로 시련을 견딜 뿐만 아니라 생명까지 구원하며시련의 모래알을 거부하지 않고 내 안에 수용하여 견딤으로 보석보다 더 귀한 믿음이 되게 하소서예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23년 3월 넷째주 목장교재 입니다. "주님이 만나를 통해 주시는 은혜는 무엇인가?" 신명기 8:1~6 사진 조영식 2023.03.27 0 686
다음글 2023년 3월 둘째주 목장교재 입니다. "어떻게 인생의 허무함을 극복할 수 있는가?" 전도서 6:1~12 사진 조영식 2023.03.14 0 688

415809 경기 김포시 승가로 87-51 TEL : 031-985-4941 지도보기

Copyright © 김포한신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
  • Total223,795
  • rss
  • 모바일웹지원